[포포투=한유철]

많은 스포츠 스타들이 리오넬 메시의 우승을 축하하고 있다.

아르헨티나는 19일 오전 0시(한국시간) 카타르 루사일에 위치한 루사일 아이코닉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결승전에서 프랑스와 3-3 무승부를 기록, 승부차기까지 가는 혈투 끝에 4-2로 승리를 따냈다. 이로써 아르헨티나는 1986년 이후 36년 만에 월드컵 우승을 차지했다.

팽팽한 승부가 예상됐다. 개막 전부터 두 나라는 강력한 우승 후보로 평가받고 있었고 안정적인 경기 운영을 통해 결승까지 진출했다. 목표도 뚜렷했다. 아르헨티나는 '라스트 댄스' 메시의 화려한 마지막을 위해, 프랑스는 두 대회 연속 챔피언이라는 60년 만의 대기록 작성을 위해 승리를 노렸다.

그만큼 경기는 치열하게 펼쳐졌다. 초반엔 아르헨티나가 앞서 나갔다. 프랑스는 전반전엔 단 하나의 슈팅도 시도하지 못했고 아르헨티나의 공격을 막기에만 급급했다. 마치 프랑스의 모든 전술을 대비한 듯 아르헨티나는 손쉽게 그들의 공격을 막았고 분위기를 주도했다. 메시와 앙헬 디 마리아가 골까지 넣으며 2-0으로 앞서갔다.

후반전엔 달랐다. 시간이 지날수록 프랑스는 제 페이스를 찾았다. 첫 슈팅이 나온 이후엔 맹공을 퍼부었고 막바지 킬리안 음바페가 멀티골을 넣으며 2-2 균형을 맞췄다. 연장전도 비슷한 양상으로 진행됐다. 서로 한 골씩 주고받은 두 팀은 결국 승부를 결정 짓지 못했고 승부차기로 이어졌다. 결과는 아르헨티나의 승리였다. 아르헨티나는 키커 네 명이 모두 성공했지만 프랑스는 오렐리앙 추아메니와 킹슬리 코망이 실축했다.

이로써 메시는 오랜 숙원인 월드컵 우승을 달성하게 됐다. 커리어의 발목을 잡던 마지막 퍼즐을 완성하게 된 메시는 역대 최고의 선수 반열에 올랐다. 이에 많은 스포츠 스타들이 그의 챔피언 등극을 축하했다.

메시의 '절친'으로 알려진 네이마르는 메시가 월드컵 트로피를 쓰다듬는 사진과 함께 "축하해, 형"이라며 기쁨을 드러냈다. 과거 메시와 발롱도르 경쟁을 펼친 프랭크 리베리는 "정말 행복하다 내 친구야. 너는 그것을 받을 자격이 있어"라고 전했다.

다른 종목의 스포츠 스타들도 축하를 보냈다. 역대 최고의 테니스 선수 중 한 명인 로저 페더러는 "리오넬 메시는 위대함이라는 의미를 재정의했다. 너를 지켜보게 돼 매우 영광이다. 축하한다...정말 특별하고 역사적인 순간이다!"라며 존경심을 표했다. 미국프로농구(NBA) 스타인 르브론 제임스는 자신의 SNS에 메시가 월드컵 트로피에 키스하는 사진을 게재했고 제임스 하든은 'GOAT'를 뜻하는 염소 이모티콘과 함께 메시의 이름을 연호했다.

바르셀로나에서 한솥밥을 먹은 동료들도 빠지지 않았다. 데쿠는 "정말 행복하다. 메시, 너는 충분히 그럴 자격이 있다"라고 전했다. 하비에르 마스체라노는 "역사상 최고의 선수"라는 말과 함께 메시가 트로피를 들고 있는 사진을 게재했다. 이외에도 아르다 투란, 페드리, 카를레스 알레냐 등 많은 동료들이 메시와 기쁨을 나눴다.

저작권자 © 포포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