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l.told] '별들의 전쟁' 16강과 8강, 변동사항 총정리

기사작성 : 2020-08-06 16:07

-챔피언스리그 16강& 8강이 재개한다
-리그 재개 이후 각 팀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포포투>가 그 변화를 정리했다

본문


[포포투=이종현 ]

코로나19로 멈췄던 유럽 축구가 재개했고, 시즌을 마쳤다. 이제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가 다시 시작한다. 멈췄던 시간만 약 5개월. 그사이 각 구단에 등록 선수는 물론 내부 온도가 변했다. <포포투>가 달라진 상황을 정리했다.

챔피언스리그는 현지 시간으로 3월 11일 저녁 경기 이후로 멈췄다. 디펜딩 챔피언 리버풀이 아틀레티코마드리드에 의해 탈락했다. 파리생제르맹은 1차전 패배를 딛고 도르트문트를 잡아 8강에 올랐다. RB라이프치히와 아탈란타도 8강 티켓을 잡은 구단이다.

그러나 경기가 연기되면서 아직 남은 네 자리는 정해지지 않았다. 유벤투스 vs 올랭피크 리옹, 맨체스터시티 vs 레알마드리드, 바이에른뮌헨 vs 첼시, 바르셀로나 vs 나폴리의 맞대결에서 남은 네 팀이 결정된다.

Responsive image

유벤투스(0-1)리옹
유벤투스
시즌 재개 이후 성적: 6승 4무 4패
25인 선수단 변화:
메흐디 데미랄(IN)
자미 케디라(OUT)

리옹
시즌 재개 이후 성적: 없음
선수단 변화:
시날리 디오망데, 레오 그리피스, 엘리 위사(IN)
마르탕 테리어, 뤼카 투사르, 마푸 양가음비와(OUT)

유벤투스는 어렵지 않게 이탈리아 세리에A 우승을 달성했다. 9년 연속이다. 하지만 코파 이탈리아 결승에서 나폴리에 패배한 건 옥에 티다. 리옹 역시 쿠프 드 라 리그 결승전 파리와 경기에서 승부차기 끝에 패배했다. 프랑스 리그1이 조기 종료되면서 리옹은 6번의 친선경기를 가졌다. 그들은 5승 1패의 호성적을 거두고 16강 2차전을 준비하고 있다.

Responsive image

맨체스터시티(2-1)레알마드리드
맨체스터시티
시즌 재개 이후 성적: 9승 3패
25인 선수단 변화:
가빈 바주누(IN)
르로이 사네(OUT)

레알마드리드
시즌 재개 이후 성적: 10승 1무
25인 선수단 변화: 없음

시즌 재개 이후 주제프 과르디올라 감독의 팀은 화력쇼를 펼쳤다. 챔피언 리버풀을 4-0으로 격파했다. 라힘 스털링과 필 포든의 경기력이 돋보였다. 아스널과 FA컵 준결승전 패배가 아쉬울 뿐이다. 지네딘 지단 감독의 레알도 휴식기 덕을 봤다. 10승 1무를 기록하면서 바르셀로나를 누르고 스페인 라리가 타이틀을 쟁취했다. 하메스 로드리게스와 가레스 베일이 맨시티 원정 명단에 소집하지 않았다. 하지만 두 선수는 팀의 주축 선수가 아니었기에 큰 문제가 돼 보이진 않는다.

Responsive image

바이에른뮌헨(3-0)첼시
바이에른뮌헨
시즌 재개 이후 성적: 11승
25인 선수단 변화:
브라이트 아레이-음비, 자말 무시알라, 말릭 틸만(IN)
루카이 마이, 올리버 바티스타 마이어, 사프리트 싱, 조슈아 저크지(OUT)

첼시
시즌 재개 이후 성적: 8승 4패
25인 선수단 변화: 없음

바이에른은 유럽 5대 리그에서 시즌 재개 이후 가장 좋은 활약을 보인 팀 중 하나다. 8회 연속 분데스리가 우승을 확정 지었다. 독일컵 결승에서 레버쿠젠을 4-2로 잡았다. 로베르토 레반도프스키의 가공할 만한 득점력이 특히 매섭다. 프랭크 램파드 감독의 첼시는 다른 색깔을 내는 팀이 됐다. 최근 크리스티안 풀리식과 올리비에 지루의 영향력이 높아졌다. 다면 시즌 막판 분위기는 좋지 않다. FA컵 결승에서 아스널에 졌다. 챔피언스리그 16강 1차전 결과를 뒤집는 것도 쉽지 않아 보인다.

Responsive image

바르셀로나(1-1)나폴리
바르셀로나
시즌 재개 이후 성적: 7승 3무 1패
25인 선수단 변화:
호르헤 쿠엔카, 뤼도빗 레이스(IN)
페란 사르사네다스, 키케 사베리오(OUT)

나폴리
시즌 재개 이후 성적: 7승 4무 3패
25인 선수단 변화: 없음

바르셀로나는 꾸준하지 못했다. 결국 라리가 1위 자리를 레알에 뺏겼다. 루이스 수아레스가 수술 이후 복귀했어도 소용없었다. 리오넬 메시가 공개적으로 동료의 경기력을 비판한 것이 이상하지 않다. 주축 선수단과 코칭스태프와 감정의 골도 있어 보인다. 반면 나폴리는 분위기가 좋다. 인터밀란을 꺾고 결승에 오른 이탈리아컵 결승에서 유벤투스를 승부차기(4-2) 끝에 눌렀다. 나폴리가 자신들보다 강팀을 괴롭힌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Responsive image

8강 진출팀
경기대진
아탈란타vs파리생제르맹, 아틀레티코마드리드vs라이프치히

아탈란타
시즌 재개 이후 성적: 9승 3무 1패
25인 선수단 변화:
라울 벨라노바, 보스코 수탈로(IN)
아드리엔 타메즈(OUT)

요즘 유럽에서 가장 핫한 팀인 건 분명하다. 그들은 흥미로운 경기력은 성적으로 이어졌다. 2019-20시즌 세리에A를 3위로 마쳤다. 구단 역사상 최다 승점(78점)을 달성했다. 챔피언스리그 첫 16강 진출에 이어 8강에도 오르는 역사를 세웠다. 하지만 팀 내 챔피언스리그 최다골(5골) 조십 일리치치 개인 문제로 팀을 이탈한 게 변수다.

파리생제르맹
시즌 재개 이후 성적: 없음
25인 선수단 변화:
미첼 바커르, 에릭 막심 추포-모팅(IN)
에딘손 카바니, 토마 뫼니에(OUT)

최근 친선경기에서 기록한 20득점을 굳이 언급할 필요는 없다. 파리생제르맹은 생테티엔을 상대로 프랑스컵 결승에서 네이마르의 득점으로 웃었다. 쿠프 드 라 리그에서는 리옹과 득점 없이 정규리그를 마쳤으나 승부차기(6-5) 끝에 우승트로피를 차지했다. 단 핵심 공격수 킬리안 음바페의 부상 이탈로 고민이 많다.

Responsive image

아틀레티코마드리드
시즌 재개 이후 성적: 7승 4무
25인 선수단 변화: 없음

주앙 펠릭스 영입으로 기대를 받았던 아틀레티코는 시즌 내내 부진했다. 2020-21시즌 챔피언스리그 출전을 위한 4위 수성도 어려워 보였다. 그러나 리그 재개 이후에만 7승 4무를 쓸어 담았다. 결국 라리가 3위로 시즌을 마쳤다. 수비가 안정화된 게 컸다. 7승 중 6경기를 무실점으로 마쳤다. 짠물수비가 살아났다.

라이프치히
시즌 재개 이후 성적: 4승 4무 1패
25인 선수단 변화:
휴고 노보아(IN)
에단 암파두, 프레데리크 예켈, 티모 베르너, 하네스 볼프(OUT)

좋은 소식보다는 나쁜 소식이 많다. 리그를 3위로 마쳤으나 주축 공격수 티모 베르너가 첼시로 떠났다. 유사한 유형의 공격수 황희찬을 영입했다. 그러나 그는 이미 잘츠부르크 소속으로 챔피언스리그를 뛰어서 라이프치히의 챔피언스리그 25인 등록은 불가하다. 홈에서 5경기 동안 이기지 못했고, 강등된 두 팀(뒤셀도르프, 파더보른)을 상대로 무승부를 거둔 건 율리안 나겔스만 감독의 고민으로 남아 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writer

by 이종현

이상과 이유, 그 사이 어디쯤 축구 @joyear2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잉글랜드 전율시킨 슈퍼 쏜! 슈퍼 골!

포포투 트렌드

[영상] 내한공연 전 흔한 맨시티팬 근황

Responsive image

2020년 8월호


[COVER] MORE THAN A HERO, MORE THAN A GAME
임영웅이 쓰는 영웅들의 이야기
[SPECIAL] 세계가 사랑하는 그 이름 브라질
히바우두, 베베투&호마리우, 호비뉴, 피르미누, 호베르투 카를로스, 마르타
[INTERVIEWS] 야프 스탐, 주니오, 팔로세비치, 이정협&이동준,
[READ] PHEONIX THE SNAGMU: 군팀 상무는 무엇으로 사는가+김태완 감독 인터뷰

[브로마이드(40x57cm)] 임영웅(2면), 리오넬 메시, 프란체스코 토티
주식회사 볕
07806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2로 35(이너매스마곡2), 821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김도영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9-서울강서-2752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