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파주] 북한전만 묻는 것에 대한 변명

기사작성 : 2019-10-08 02:30

- 벤투호 10월 첫 소집 날
- Q. 북한, Q. 북한, Q. 북한…
- 그래도 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기도 해서 쓰는 글

본문


[포포투=조형애(파주)]

‘북한’이란 한국말을 알아들은 모양이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마를 짚더니, 전에 없이 짧게 답했다. 통역을 거친 그의 말은 이러했다.

“북한전 관련해서는 다음번 인터뷰에서 이야기하겠다. 지금은 스리랑카전 질문만 받겠다. 양해 부탁드린다.”

그 반응이 이해가 됐지만 다소 예민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포포투>가 더 예민해서 그럴지도 모르겠으나 또 나름의 이유는 있다.

Responsive image
7일 파주 축구대표팀트레이닝센터(NFC)에 도착했을 땐 이미 선수단 소집이 끝난 뒤였다. 전날 공지된 감독 인터뷰도 현장에서 갑작스럽게 앞당겨져, 여유를 두고 움직여 잡은 게 겨우 회견장 구석 한 자리였다.

명단을 받아들고 벤투 감독과 마주했던 게 불과 7일 전. 소집 소감이나 모두 발언 없이 곧바로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다. 침묵을 깬 첫 질문은 북한 원정 관련(Q.평양 원정을 가는 첫 외국인 감독이 된 소감은) 이었다. 답은 7일 전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스리랑카전이 앞서 열린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결정적이라거나 큰 변수가 되거나 제일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북한 관련(Q.분석 결과 북한 축구의 특징은) 질문이 또다시 나온 건 공격 조합과 남태희 활용에 대한 질답이 끝난 뒤였다. 그때 벤투 감독 반응은 완곡하긴 했지만 분명했다. ‘북한전 관련 답변 거부’다.

명단 발표 기자회견에서 이미 서너 차례, 그리고 또다시 두 번. 북한전에 집중되는 시선이 불편했으리라는 것도 십분 이해는 된다. 하지만 대표팀이 앞두고 있는 2022카타르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2연전 팀 간 ‘밸런스’를 두고 볼 때 후자에 쏠리는 것도 어쩔 수가 없다.

벤투호가 당장 나흘 뒤 만날 스리랑카는 객관적 전력은 물론 FIFA 랭킹에서도 H조 최약체로 꼽힌다. 경중을 두어서는 안되는 동일한 예선 1경기라곤 하나, 말레이시아를 상대로 0-6으로 지고 화성 원정을 오는 팀이기에 동일 선상에 둔다는 것이 민망한 감도 있었다.

또한 평양 원정 특성상 가는 매체보다 못 가는 매체가 훨씬 많다. 추첨으로 희비가 갈렸고, 북한 질문은 앞으로 할 기회가 많지 않다. 더구나 이날은 스리랑카전 질문에 집중해야 한다고 암묵적으로 동의를 한 경기 전 기자회견이 아니었다. 대한축구협회 관계자가 괜히 머쓱해 웃으며 한 말마따나 “스리랑카전 기자회견이 아니”라 “소집 기자회견”이었으니 말이다.

관계자는 “워낙 축구밖에 모르시는 분”이시라 했다. 부임 2년 차. 벤투 감독 캐릭터는 그의 말대로 인 것 같다. 농담은 들어 본 기억이 없고, 언제나 진중한 태도를 지킨다. 앞으로 일주일 남짓한 기간에 그가 변할 리도, 다가오는 일정과 상대가 바뀔 리도 없다. 우리가 상대해야 할 ‘북한 축구’에 관한 질문까지 없을지 모르겠다. 적어도 스리랑카전을 마치고서 다음 각오는 들어야 할 터. 그때까지 양해를 부탁드린다.

사진=FAphotos
writer

by 조형애

디지털이 편하지만 아날로그가 좋은 @hyung.ae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잉글랜드 전율시킨 슈퍼 쏜! 슈퍼 골!

포포투 트렌드

[영상] 내한공연 전 흔한 맨시티팬 근황

Responsive image

2019년 11월호


[COVER STORY] 위르겐 클롭이 말하는 클롭의 모든 것
[EXCLUSIVE] 팬들이 묻고 스타가 답한다: 킹영권, 이보다 솔직할 수는 없다!
[FEATURE] 자금 세탁: 축구 시장에서 검은 돈이 하얗게 세탁되고 있다
[PICTURE SPECIAL] 화성에서 평양까지, 벤투호 10일
[READ] 리버 vs 보카: 지구상 최고 혈전, 수페르클라시코 가다

[브로마이드(40x57cm)] 이강인, 황희찬, 정승원, 킬리앙 음바페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신혜경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