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told] 김신욱-이동경 발탁으로 보는 벤투호 변화

기사작성 : 2019-08-26 17:01

- 2022카타르월드컵 아시아예선 본격 돌입
- 대표팀 명단 발표
- 드디어 김신욱에 마음 연 벤투 감독?

본문


Responsive image
[포포투=배진경]

파울루 벤투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은 선수 선발과 기용에 보수적인 편이다. 볼 점유율을 높이고 짧은 패스로 풀어가는 철학을 유지하고 있고, 검증된 자원에 대한 믿음이 깊다. 주전 멤버가 좀처럼 바뀌지 않는 이유도 전술적 일관성 확보로 봐야 한다.

9월 A매치 소집 명단에도 벤투 감독의 소신과 원칙은 달라지지 않았다. 벤투 감독은 26일 2022카타르월드컵으로 향하는 아시아지역 2차예선에 나설 명단을 발표했다. 10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의 출발선이라는 점에서 파격보다는 안정, 실험보다는 진지한 자세의 접근이 이뤄질 거라는 예상이 주를 이뤘다. 과연 손흥민, 황의조, 황인범, 김민재 등 출범 초기부터 함께했던 선수 다수가 벤투 감독의 절대적인 신뢰 속에 재발탁됐다.

이런 가운데 눈길을 끄는 변화도 있다. 김신욱과 이동경이라는 새 얼굴을 선발했다. 김신욱은 2018러시아월드컵대표팀 해산 후 14개월 만에 A대표팀에 복귀했다. 벤투 감독 체제에서 호출된 건 처음이다. 이동경은 생애 처음으로 A대표팀에 발탁됐다. 선수를 평가하는 감독의 자세가 좀 더 유연해졌다고 볼 수 있다.

Responsive image
# 지금이 적기: 김신욱 재평가+새 옵션 준비

벤투 감독은 한국대표팀 부임 이후 단 한 번도 김신욱을 선발하지 않았다. 공격수들에게 전방 압박을 요구하고 패스 위주의 빌드업으로 기회를 만드는 자신의 스타일에 맞지 않다는 이유에서였다. K리그에서 절정의 골감각을 보일 때도 외면했다. 전 소속팀 전북에서 이번 시즌 9골3도움(17경기)을 기록했을 때도 “숫자로는 나를 설득할 수 없다”고 말했을 정도다.

공교롭게도 이번 선발은 김신욱이 중국 슈퍼리그로 무대를 옮긴 후에 이뤄졌다. 김신욱은 7월 상하이선화로 이적한 후 7경기에서 8골 4도움을 기록했다. 제공권 외에도 발기술을 활용한 득점과 도움, 팀의 공격 흐름을 주도하는 활약상 등으로 재평가 대상이 됐다. 벤투 감독은 “지금이 적기”라는 말로 김신욱 점검에 적극성을 보였다. 이번 소집 일정은 조지아 평가전, 아시아예선 1차전(vs 투르크메니스탄)으로 이어진다. 전술 활용이나 선수 조합 등에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 상대적으로 수정이 용이한 시기다.

한편으로 새로운 옵션을 진지하게 검토중이라는 의미로도 볼 수 있다. 벤투 감독은 “김신욱이 대표팀의 스타일에 잘 적응하길 희망한다”면서도 “우리(코칭스태프)도 김신욱의 장점과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는 조합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과거 김신욱을 한정적인 카드로만 평가하던 발언을 떠올리면 꽤 적극적으로 바뀌었다. 아시아 예선을 치르다 보면 김신욱의 피지컬을 결정적 무기로 활용할 수 있는 상대가 있다. 손흥민이나 황의조 등 절대적 입지를 기존 자원들이 다양한 이유로 뛰지 못할 경우 그 대안이 될 수 있다.

Responsive image
# 유망주 활용 법칙, 이번에는 이동경?

김신욱만큼 눈에 띄는 자원은 이동경이다. 두 가지 이유에서다. 하나는 유망주 기용과 출전 시간에 인색한 벤투 감독이 어린 선수를 뽑았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이동경이 소속팀에서도 풀타임 자원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번 시즌 이동경은 울산에서 18경기에 출전했다. 모두 교체 출장이다. 경기당 평균 46.5분만 소화했다.

벤투 감독은 이동경 발탁 배경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설명했다. 우선 기량을 인정했다. “측면과 중앙에서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라며 “좁은 공간에서 빠르게 판단하고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평가했다. 또 “매 경기 90분을 보장받는 선수는 아니지만 나이나 출전시간보다 어떤 자질을 가졌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소속팀의 김도훈 감독도 비슷한 평가를 내놨다. 김도훈 감독은 “50분 안팎이라는 숫자보다 50분 안에 자신의 기량을 잘 보이는 게 더 중요하다”면서 “나이를 고려할 때 매 경기 90분을 뛰면서 방전되는 것보다 50분 정도 몰입해서 온전한 기량을 보여주는 게 더 낫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슈팅이나 공격으로 나가는 움직임, 좁은 공간에서 돌파하는 능력이 뛰어난 선수”라며 “대표팀에 다녀오는 것만으로도 더 성장할 거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벤투 감독이 당장 이동경을 출전시킬 가능성은 높지 않다. 꾸준히 선발하면서 대표팀 적응 여부를 관찰하는 일이 우선이다. 훈련을 통해 일정한 검증을 거친 뒤 조금씩 출전 시간을 늘려주는 식이다. 백승호, 이승우가 이런 과정을 거쳤다. 다만 유럽에서 성장한 배경과 추천에 의해 선발한 두 선수와 이동경에는 차이점이 있다. 벤투 감독이 직접 K리그 현장을 다니며 꾸준히 지켜본 끝에 발탁한 유망주라는 점이다. 구체적인 활용안을 갖고 발탁한 만큼 장기적인 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다.

Responsive image
# 월드컵 예선 돌입, 변수 대처 고민

“대표팀이 본격적으로 다른 시기에 돌입했다.” 벤투 감독은 2022카타르월드컵으로 향하는 장도에 오르기 전 이렇게 선언했다. 안방에서 친선경기 위주로 정체성을 다져가던 이전과 달리 앞으로는 결과를 챙겨야 한다. 승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작은 변수도 소홀히 할 수 없다. 이번 소집 명단을 꾸리면서 치열하게 고민했던 지점이기도 하다.

벤투 감독은 “월드컵 예선을 치르는 대륙마다 환경은 좀 다르지만 특히 아시아에서는 이동 시간이나 거리, 시차 등 변수가 훨씬 많다”고 짚었다. 일반적으로 23명으로 구성하는 대표팀 엔트리를 26명으로 꾸린 이유다.

공격 다변화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그동안 주로 2명의 공격수를 뽑았던 벤투 감독은 이번에 김신욱 외에 황의조, 이정협까지 3명을 선발했다. 2선에도 손흥민, 황희찬을 비롯 멀티 플레이어가 다수 포진했다. 벤투 감독은 “(2선 자원은)윙포워드, 중앙 섀도우는 물론 일부는 사이드 미드필더 역할까지 할 수 있는 선수들”이라며 “이것이 우리 팀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상대에 따라 다양한 조합으로 나설 수 있다. 경기 중에도 흐름에 따라 적절한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점에 기대를 걸고 있다.

연장선상에서 손흥민 활용법도 고민 중이다. “이번 경기에서 투톱을 쓸 가능성이 높다”는 힌트를 흘리면서도 “손흥민을 어느 포지션에서 기용할지에 대해서는 좀 더 두고봐야 한다”며 말을 아꼈다. 황의조와 연계 플레이, 김신욱과 공존 등 다양한 선택지가 떠오르고 있다. 벤투 감독은 “여러 변수에 대응하고자 치열하게 고민했다”면서 “앞으로도 이런 부분들을 고려하면서 소집마다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9월 A매치 소집명단 (5일 평가전 vs 조지아, 11일 2022월드컵 아시아2차예선 1차전 vs 투르크메니스탄)
GK 김승규(울산현대) 조현우(대구FC) 구성윤(콘사도레 삿포로)

DF 김영권(감바 오사카) 김민재(베이징 궈안) 박지수(광저우 에버그란데) 권경원(전북현대) 홍철(수원삼성) 김진수 이용(이상 전북현대) 김태환(울산현대)

MF 정우영(알 사드) 백승호(지로나) 황인범(밴쿠버 화이트캡스) 이강인(발렌시아CF) 권창훈(프라이부르크) 이재성(홀슈타인 킬) 이청용(Vfl보훔) 김보경 이동경(이상 울산현대) 손흥민(토트넘 홋스퍼) 황희찬(잘츠부르크) 나상호(FC도쿄) 

FW 김신욱(상하이 선화) 이정협(부산아이파크) 황의조(지롱댕 보르도)

사진=FAphotos
writer

by 배진경

녹색 온도, 녹색 아닌 풍경 @joy2bae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잉글랜드 전율시킨 슈퍼 쏜! 슈퍼 골!

포포투 트렌드

[영상] 내한공연 전 흔한 맨시티팬 근황

Responsive image

2019년 09월호


[COVER STORY] 2019-20 EPL SEASON PREVIEW
영국 현지에서 날아온 '리얼' 프리뷰. 20개 팀의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담았다!
[EXCLUSIVE] 크리스티안 풀리시치, 로드리, 해리 레드냅, 리오 퍼디낸드
[INSIDE K] 박동진, 조재완&김지현, 윤일록
[READ] 풋볼 일러스트레이트 특별전, 체르노빌 FC, etc

[브로마이드(40x57cm)] 김승규, 이용, 풀리시치, 반다이크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신혜경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