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told] 6월 벤투호, 뻔하지만 뻔하지 않은

기사작성 : 2019-05-28 01:49

- 호주, 이란 상대 벤투호 명단이 발표됐다
- 뻔하면서도 뻔하지 않고, 안뻔하다면 또 뻔한...
- 그래도 <포포투>가 주목한 지점 ‘셋’이 있다!

본문


[포포투=조형애(신문로)]

6월 벤투호 명단 발표 30분 전. 축구회관에 도착해 한숨을 돌리고 한 첫 번째 일은 3월 명단을 다시 하나하나 빈 종이에 옮겨 적는 일이었다. 일단 2019 FIFA U-20 월드컵에 나서고 있는 이강인과 김정민 제외. 그렇게 변화 가능성이 있는 카드들을 점쳤고,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아 정답을 맞혀 볼 준비를 마쳤다.

오전 11시 땡! 예상과 실제 명단을 대조해보니 역시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눈여겨볼 몇몇 지점들이 있었다. 뻔하지만, 뻔하지만은 않았으니까. 물론 그동안 미드필더로 분류됐던 주세종이 수비수로 표기된 건 코칭스태프에게 받은 명단을 옮겨 적는 과정에서 일어난 실수로 확인된 바. 여기서 크게 의미 부여를 하지 않기로 했다…

Responsive image
#새 얼굴

단연 눈에 띈 건 세 명의 ’새 얼굴’ 이정협, 김태환, 손준호다. “대표팀 특성상 소집하고 훈련하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큰 변화를 가져가고 많은 선수를 확 바꾸는 건 어렵다”는 이번 명단 발표 기자회견 발언에서도 알 수 있듯 그동안 벤투 감독은 ‘기본 토대’를 강조해왔고, 그럴수록 변화 보다 안정을 꾀했다.

세 선수의 등장은 대표팀 ’풀’이 넓어졌다는 의미로 다가왔다. 이정협은 최전방에서, 손준호는 중원에서 또 김태환은 이용-김문환 체제로 굳어지는 듯했던 측면 수비에서 경쟁 구도를 심화해 줄 수 있는 선수다.

다만 부상으로 낙마한 선수들 자리를 꿰찬 것이라 단발성에 그칠 지, 진짜 풀의 확대인지는 물음표가 붙는다. 벤투 감독은 “기용할 지 여부는 훈련을 보고 결정 할 예정”이라 했다. 베스트 전력을 밀고 나가는 그의 특성은 너무도 잘 알려져 있다. 심지어는 교체 카드에도 순번이 있어 보일 정도다. 이 구도를 흔들고 결과적으로 풀을 넓힐 수 있을 지 무엇 보다 궁금한 대목이다.

Responsive image
#제외된 7인

든 자리 있으면 난 자리도 있다. 지난 3월 명단에서 7명이 제외됐는데 둘은 U-20 월드컵 출전 중, 그리고 셋은 부상이다. 벤투 감독은 이청용, 지동원, 정우영에 대해 ‘부상’이라면서 “휴식을 부여하는 차원에서 제외를 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제 둘이 남는다. 정승현과 최철순이다. 3월 소집됐다 햄스트링 부상으로 일찍 소속팀으로 돌아간 정승현은 5월 들어 복귀해 꾸준히 팀에서 나서고 있지만 명단엔 들지 못했다. 시즌 12경기를 뛴 최철순 역시 제외다. 최근 대표팀에서 기회를 부여받지 못한 것까지 감안해 볼 때, 경쟁력에서 밀렸다는 시그널인 지도 지켜볼 지점이다.

#그리고 플랜B

모두를 만족하게 할 방도는 없으니 늘 대표팀 명단 구성은 논란을 달고 산다. 난제 중의 난제다. 비교적 최근 흐름이 좋지 않은 선수가 어김없이 승선하고, 맹활약을 해도 인연이 닿지 않아 불만의 목소리가 존재한다는 것도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 대목이다. 하지만 어쩐지 보다 시선이 가는 건 여전한 플랜B의 부재다. (이쯤되면, 그러니까 2022년 카타르 월드컵 3차예선을 앞두고 가지는 마지막 평가전에서 플랜B에 대한 염두도 하는 게 뻔한 과정이라 보였다.)

플랜A가 확실해서 밀집수비로 나설 아시아권 상대를 파괴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그렇지 못할 시 허무하게 대회를 너무도 일찍 마감할 수 있다는 걸 아시안컵에서 몸소 경험한 뒤다. 지금의 선택을 미뤄보면 벤투 감독은 ‘플랜A가 완벽하지 못해서’ 결과적으로 실패했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그러니 A가 얼마나 견고하게 쌓아 올려질 수 있을지, 진정 B는 마련하지 않아도 되는 것인지 확인하는 것도 6월 필수다.

[2019년 6월 A매치 소집 명단(25명)]

GK: 김승규, 조현우, 구성윤
DF: 김영권, 김민재, 박지수, 권경원, 홍철, 김진수, 이용, 김문환, 김태환
MF: 주세종, 황인범, 이진현, 백승호, 손준호, 이재성, 이승우, 손흥민, 권창훈, 황희찬, 나상호
FW: 이정협, 황의조

사진=FAphotos
writer

by 조형애

디지털이 편하지만 아날로그가 좋은 @hyung.ae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잉글랜드 전율시킨 슈퍼 쏜! 슈퍼 골!

포포투 트렌드

[영상] 내한공연 전 흔한 맨시티팬 근황

Responsive image

2019년 09월호


[COVER STORY] 2019-20 EPL SEASON PREVIEW
영국 현지에서 날아온 '리얼' 프리뷰. 20개 팀의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담았다!
[EXCLUSIVE] 크리스티안 풀리시치, 로드리, 해리 레드냅, 리오 퍼디낸드
[INSIDE K] 박동진, 조재완&김지현, 윤일록
[READ] 풋볼 일러스트레이트 특별전, 체르노빌 FC, etc

[브로마이드(40x57cm)] 김승규, 이용, 풀리시치, 반다이크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신혜경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