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2.list] 이쯤에서 다시 매겨보는 세계 골키퍼 랭킹 10

기사작성 : 2019-02-21 14:22

- 최고의 골키퍼가 우승을 보장하진 않는다
- 그렇지만 우승팀엔 반드시 최고의 골키퍼가 있다
- 현대 골키퍼가 갖춰야 할 모든 덕목, 이것만 봐도 나온다

태그  

본문


[포포투=편집팀]

백전노장 잔루이지 부폰이 솔샤르의 팀을 꽁꽁 묶었다. 비록 그날 두 골을 허용했지만, 다비드 데 헤아는 여전히 위풍당당하다. 안드레 테어 슈테겐과 얀 오블락이 지키는 골문에서 빈틈을 찾기 어렵다. <포포투>가 현 시점 세계 최고 골키퍼들을 정리했다.

Responsive image
10. 잔루이지 부폰 (PSG)
이탈리아가 월드컵 예선 플레이오프에서 스웨덴에 의해 탈락할 때, 부폰의 시대도 끝나리라 예상했다. 하지만 불혹의 골키퍼는 은퇴 시점을 1~2년 늦추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지난해 여름, 총 8번의 리그 우승을 함께 한 유벤투스를 떠나 파리생제르맹으로 이적했다. 최근 활약을 보면 ‘그만할 때가 되지 않았냐’는 말을 섣불리 꺼내기 어렵다. 지난 13일 챔피언스리그 16강 1차전 맨유전에 당당히 선발로 출전해 2-0 승리를 뒷받침했다.

Responsive image
9. 위고 요리스 (토트넘)
경기에 차이를 만드는 골키퍼다. 2017-18시즌 챔피언스리그 레알마드리드 원정경기를 예로 들어 카림 벤제마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의 결정적인 슈팅을 연달아 쳐냈다. 토트넘이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체제에서 비단 감독의 전술, 용병술과 해리 케인의 능력만으로 프리미어리그 빅4 단골손님이 된 것으로 생각하면 오산이다. 실수만 빼면 약점이 없다는 평가를 받는 요리스는 최근 실수도 부쩍 줄었다. 토트넘은 월드컵 우승팀 주전 골키퍼를 보유한 것 자체에 감사해야 할지도 모른다.

Responsive image
8. 사미르 한다노비치 (인테르)
인테르 팬이 한다노비치에게 느끼는 감정도 그와 비슷할 것 같다. 2015년, 31세 나이로 슬로베니아 국가대표팀을 은퇴한 뒤 인테르 경기에 온 힘을 쏟고 있다. 벌써 7시즌째다. 2012년 우디네세에서 이적한 뒤 인테르 골문을 도맡았다. 잔루이지 부폰(전 유벤투스)의 그늘에 가려졌었지만, 늘 세리에A 최고의 골키퍼 중 한 명으로 거론됐다. 올해의 골키퍼 상을 2회 수상했다. 34세가 된 지금도 발전한다는 게 더욱더 놀랍다. 루치아노 스팔레티 감독식 빌드업 축구에 빠르게 녹아들었다. 구단은 최근 마우로 이카르디의 완장을 벗겨 한다노비치에게 넘겼다.

Responsive image
7. 케일러 나바스 (레알마드리드)
리스트에 오른 10명의 골키퍼 중 유일한 ‘백업’이다. 지난여름 티보 쿠르투아가 영입되면서 예상대로 벤치로 강등했다. 나바스 개인적으론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 있다. 지난 3시즌 연속 UEFA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안긴 골키퍼가 하루아침에 주전에서 밀려났으니. 나바스는 그럼에도 베르나베우에서 행복하다고 말하지만, 32세 나이에 컵 대회에 출전하는 상황에 만족할 리 없다. 빅클럽들이 그냥 내버려 둘 리도 없을 듯하다. 특히 유럽 트로피를 원하는 팀이라면 더더욱.

Responsive image
6. 에데르송 (맨체스터시티)
2017년 여름 무려 4000만 유로 이적료에 맨체스터시티로 이적할 당시, 브라질 출신 에데르송은 골키퍼로는 드물게 많은 조명을 받았다. 역대 골키퍼 이적료 신기록 2위에 해당하는 기록으로 이적했으니 그럴 만했다. 에데르송은 2016-17시즌 전 소속팀 벤피카에서 17번의 무실점 경기를 했고, 펩 과르디올라 감독이 선호하는 스위퍼-키퍼의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펩의 눈은 정확했다. 지난 시즌 총 17번의 클린시트를 기록하며 프리미어리그 우승을 이끌었다. 21일 샬케04와의 챔피언스리그 16강전 1차전에선 후반 45분께, 라힘 스털링의 결승골을 어시스트한 것도 에데르송이다.

Responsive image
5. 알리송 (리버풀)
그런 에데르송도 브라질에선 벤치에 앉는다. 알리송의 존재 때문이다. 이적료 순위에서도 뒤로 밀렸다. 알리송이 지난해 여름 무려 6700만 파운드의 이적료를 작성하며 리버풀에 입단하면서다. 알리송은 위르겐 클롭 리버풀 감독으로부터 “이적료 두 배를 들여서라도 영입했을 것”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압도적 퍼포먼스를 펼친다. 선방이면 선방, 빌드업이면 빌드업, 뭐 하나 빠지지 않는다. 지난 시즌 챔피언스리그에서 드러난 리버풀의 최대 약점이 골키퍼란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 리버풀은 알리송과 함께 1990년 이후 첫 리그 우승에 도전한다.

Responsive image
4. 티보 쿠르투아 (레알마드리드)
쿠르투아는 종종 이미지 때문에 실력이 폄하되곤 하지만, 분명 나바스를 벤치에 앉힐 수 있는 전 세계에 몇 안 되는 골키퍼다. 전 소속팀 첼시에선 리그 최고의 골키퍼로 평가받는 페트르 체흐를 밀어냈다. 쿠르투아의 장점이라면 항상 꾸준하다. 실수도 거의 하지 않는다. 아틀레티코마드리드는 쿠르투아가 골문을 지키던 2013-14시즌 마지막 리그 우승을 차지했고, 첼시 역시 최근 2번의 리그 우승(2014-15, 2016-17)을 쿠르투아와 함께 차지했다. 2018러시아월드컵에서 골든 글로브를 차지한 선수는 3위팀 벨기에의 쿠르투아였다.

Responsive image
3. 마크 안드레 테르 슈테겐 (바르셀로나)
독일의 일부 축구인은 2018러시아월드컵에서 테르 슈테겐이 부상에서 갓 회복한 마누엘 노이어 대신 독일 대표팀 골문을 지켰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시즌 바르셀로나 주전 골키퍼로서 선보인 활약을 본 이들이라면 고개를 끄덕였을 것이다. 거의 매주 민첩한 발놀림과 선방 능력을 뽐냈다. 바르셀로나는 라이벌 레알(3위)을 승점 17점차로 따돌리고 라리가를 제패했다. 놀랍게도 테르 슈테겐은 26세에 불과하다. 어쩌면 전성기가 아직 찾아오지 않은 것일 수도 있다.

Responsive image
2. 다비드 데 헤아 (맨체스터유나이티드)
어떤 이들은 데 헤아야 말로 세계 최고의 골키퍼라고 한다. 올 시즌 토트넘전과 지난시즌 아스널전 활약을 보면 반박하기 어렵다. 단일경기에서 슈팅을 14개 선방하는 선수는 전 세계적으로 흔치 않다. 체격, 운동신경, 킥 정확도 모두 완벽에 가깝다. 지난 6시즌 중 5차례 PFA 올해의 팀에 선정됐다. 이미 프리미어리그 골키퍼 부문 챔피언으로 도전자들의 도전을 받는 위치에 올랐다는 뜻. 물론, 데 헤아도 ‘인간’다운 실수를 한다. 월드컵 포르투갈전이 좋은 예다.

Responsive image
1. 얀 오블락 (아틀레티코마드리드)
화려한 수비진 덕이라고 했다. 하지만 디에고 고딘의 노쇠화와 맞물려 아틀레티코 수비가 더 이상 막강해 보이지 않는 요즈음 오블락의 활약이 눈에 들어온다. 오블락은 수비 지휘 능력, 슈팅 선방 능력, 포지셔닝에 특히 능하고, 무엇보다 한결같다. 아틀레티코 입단 이후 178경기를 치르면서 100번의 클린시트를 기록했다. 지난 3시즌 사모라상을 수상했고, 지난 시즌 유로파리그 우승과 함께 최고의 골키퍼로 선정됐다. 26세에 불과한 오블락은 오랜 기간 최고의 자리에 머물 가능성이 크다.

사진= 포포투DB, 게티이미지코리아
writer

by 편집팀

남들보다 442배 '열일'합니다 @fourfourtwokorea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잉글랜드 전율시킨 슈퍼 쏜! 슈퍼 골!

포포투 트렌드

[영상] 내한공연 전 흔한 맨시티팬 근황

Responsive image

2019년 08월호


[COVER STORY] STYLE SPECIAL
피를로부터 베컴, 베예린, 김승규, 손흥민까지 축구계 스타일 아이콘 총출동
[FEATURE] 새 유니폼 입고 새 시즌 준비 중인 아스널 파헤치기
[INTERVIEWS] 케빈 필립스, 로비 새비지, 루이스 펠리프 스콜라리, 드와이트 요크
[READ] TV 예능으로 나온 축구, 올 여름 토트넘 할 일, 조제 모리뉴 헌사 etc

[브로마이드(40x57cm)] 손흥민, 이재성, 앙투안 그리즈만, 프랭키 데 용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신혜경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