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ue1.told] 데파이가 리옹에서 다시 태어난 이유는?

기사작성 : 2018-09-20 18:04

- 부활에 성공한 데파이
- 리옹에서 다시 태어난 이유가 뭘까

본문


[포포투=Alex Hess]

2015년 6월 12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새로운 7번 영입을 발표했다. 주인공은 멤피스 데파이. 직전 시즌 에레디비지에 득점왕(22골)이자 맨유 전성기를 이끈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 비슷한 플레이스타일로 팬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다. 결과는 실패였다. 53경기 7골이라는 초라한 기록을 남긴 데파이는 18개월 만에 올랭피크 리옹으로 이적했다.

데파이가 다시 맨체스터 땅을 밟았다. 정확히 18개월 만이었다. 하지만 분위기는 달랐다. 한국시간으로 20일 새벽 맨체스터 시티와 UEFA챔피언스리그 맞대결에 선발 출전한 데파이는 나빌 페키르의 결승골을 도우며 에티하드 스타디움을 침묵에 빠뜨렸다.

경기 전 기자회견에서 “모두가 알다시피 맨유 시절은 성공적이지 않았다”면서 “지금은 다르다. 그때보다 훨씬 좋은 선수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고 밝힌 데파이는 경기장에서도 자신만만했다. 과연 데파이는 어떻게 부활한 것일까. <포포투>가 소개한다.

Responsive image
데파이를 향한 기대가 너무 컸다. 마이클 오언, 앙헬 디 마리아로 이어지는 ‘No.7’의 불운을 끊어야 했다. 3100만 파운드라는 비싼 이적료도 한몫 했다. 스스로 부담을 느끼는 듯했다. 데뷔전부터 그랬다. 오죽하면 루이스 판 할 감독이 “열정이 과도하다”고 평가할 정도였다. 그러나 클럽 브뤼헤를 상대한 챔피언스리그 플레이오프에서는 2골 1도움으로 3-1 승리를 이끌며 기대에 부응했다.

그 이상이 없었다. 데파이의 활약은 언제나 일시적이었다. ‘포텐’이 터지는 날과 그렇지 않은 날의 차이가 심했다. UEFA유로파리그 32강 미트윌란과 맞대결(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에서 볼프스부르크, PSV에인트호벤에 밀려 3위로 유로파리그 출전)에서도 2골로 16강 진출에 일등공신이 됐지만 이후 다시 부진에 빠졌다. 시즌 막판으로 갈수록 벤치에 앉아있는 횟수도 늘었다.

이듬해 분위기가 더욱 나빠졌다. 조제 모리뉴 감독이 부임하면서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헨릭 미키타리안이 영입되었고 데파이는 자연스럽게 출전 기회를 잃었다. 하지만 모든 걸 데파이의 탓으로 돌릴 순 없다. 그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전술 문제도 있다. 판 할의 점유율을 중시하는 축구, 모리뉴의 안정적인 축구에 어울리지 않았다. 리옹에서 맹활약이 증거다. 스트라이커로 변신한 데파이는 드리블 돌파, 슈팅 등 재능을 맘껏 뽐내고 있다.

Responsive image
웨인 루니는 데파이가 부진에 빠진 계기로 ‘스토크 시티 원정 실수(2015-16 프리미어리그 18라운드에서 나온 백헤딩 패스미스)’를 꼽았다. “이 경기가 끝나자 판 할 감독은 데파이를 2군으로 보냈다”면서 “이후 사치를 부리지 말라는 조언에도 가죽 재킷에 카우보이모자, 롤스로이스를 타고 2군 경기장에 갔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데파이의 성격이 맨유와 맞지 않았다. 프리미어리그 클럽들의 특성이기도 하다. 아르센 벵거 전 아스널 감독은 “잉글랜드 사람들은 축구를 전투처럼 여긴다. 선수들은 전쟁에 나가는 장군처럼 되어야 한다. 프랑스에서는 훨씬 자유로운 편이다”며 차이를 설명한 적 있다.

리옹에서도 데파이의 성격은 바뀌지 않았다. 욕심도 여전하다. 데파이는 “더 높은 곳으로 가고 싶다”면서 “현재 리옹과 계약되어 있고, 리옹을 위해 뛰는 것도 좋다. 그러나 다음 단계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 준비는 이미 마쳤다”고 이적을 원한다는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그만큼 표현이 자유롭다는 뜻이다. 프리미어리그 클럽이었다면 맨유 시절처럼 2군으로 강등되지 않았을까. 맨유와 리옹에서 같은 18개월을 보냈음에도 다른 성적을 거둔 이유다.

에디트=박찬기,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writer

by Alex Hess

-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잉글랜드 전율시킨 슈퍼 쏜! 슈퍼 골!

포포투 트렌드

[영상] 내한공연 전 흔한 맨시티팬 근황

Responsive image

2019년 09월호


[COVER STORY] 2019-20 EPL SEASON PREVIEW
영국 현지에서 날아온 '리얼' 프리뷰. 20개 팀의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담았다!
[EXCLUSIVE] 크리스티안 풀리시치, 로드리, 해리 레드냅, 리오 퍼디낸드
[INSIDE K] 박동진, 조재완&김지현, 윤일록
[READ] 풋볼 일러스트레이트 특별전, 체르노빌 FC, etc

[브로마이드(40x57cm)] 김승규, 이용, 풀리시치, 반다이크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신혜경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