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전주] 새로 출시된 ‘국뽕’ 맛이 정말 끝내줘요

기사작성 : 2017-05-21 04:51

- FIFA U-20 월드컵 코리아 2017
- A조 1경기: 대한민국 3-0 기니
- 이승우, 임민혁, 백승호

본문


[포포투=홍재민(전주월드컵경기장)]

태극마크, 태극기, 애국가, 대~한민국, 오필승코리아, 붉은색 티셔츠. 이것들이 모여 ‘국뽕’을 구성한다. 건강을 해치는 과음처럼 ‘국뽕’도 지나치면 좋은 소리 듣지 못한다. 퇴근 후 마시는 맥주처럼 간절할 때 맞아야 효과 만점이다. 20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처럼 말이다.

Responsive image

토요일 전주로 내려갔다. 주말치고는 길이 잘 뚫려서 놀랐다. 이틀 전 전주에 터를 잡은 ‘신태용호’ 전담 후배가 “국뽕 좀 맞고 가시죠”라고 말했었다. 2014년 월드컵 현장에서 이근호의 선제골을 보면서 ‘아킨페프가 저런 실수를?’이라는 생각을 먼저 했던 필자에게 ‘국뽕’이라니 가당치도 않다. 연령 제한 경기라면 더욱 그런 효과를 기대하지 않는다.

요즘 축구에서 ‘국뽕’ 효과는 바닥 수준이다. 2014년 브라질월드컵 참패가 컸다. 프리미어리그의 손흥민이 안간힘을 쓰지만, 원조인 A대표팀이 자꾸 부작용을 일으킨다. A대표팀 안팎에서 미담보다 루머가 새어 나오고, 월드컵 출전이라는 대한민국의 일상이 흔들리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태극기를 휘날리고 싶은데 요즘 대한민국 축구계에서 그럴 일이 드물다.

그런 와중에 한국에서 ‘FIFA U-20 월드컵 코리아 2017’이 열렸다. U-20 대표팀에 기대를 걸어볼까? 나쁘지 않은 시도인 것 같다. 백승호와 이승우라는 스타를 보유했고, 화끈한 동시에 영리한 신태용 감독도 새롭다. 기존 제품이 시장에서 먹히지 않자 젊은 세대의 입맛을 공략하기 위해 내놓은 신제품 같은 기분이다.

일단 제품 홍보가 잘된 것 같다. 전주월드컵경기장에 37,500명이 모였다. 소비자의 기대감을 대변해준다. 이제 신제품이 힘만 발휘하면 된다. 예를 들어, FC바르셀로나의 두 소년이 멋진 플레이를 보이고, 팀 전체가 하나로 똘똘 뭉쳐서 첫 경기 기니전을 잡아낸다. 이렇게 가면 딱 좋다. 신제품은 합격점을 받고 소비자들은 귀갓길에 열심히 해시태그를 붙여 새로운 맛을 공유해줄 것이다.

저녁 8시에 시작된 대한민국과 기니의 A조 첫 경기는, 정확히, 그렇게 흘러갔다. 전반 36분 이승우가 선제골을 터트렸고, 후반 교체로 들어간 임민혁이 추가골, 경기 종료 9분을 남기고 백승호가 마무리 골을 보탰다. 관중석 이쪽에서 저쪽으로 파도가 돌아갔다. 축구 팬들은 모두 일어나 골에 환호하고, 재치 있는 시도에 박수를 보냈다. 3-0 완승. 이길 것 같았다고 해도 이렇게 완벽하게 이길 줄이야.

이승우는 달리기만 해도 관중석에서 엄청난 함성이 일어났다. 전력질주만으로 사람들을 흥분하게 만드는 축구선수가 한국에 몇이나 될까? 그 위에 골까지 넣었다. 금상첨화. 영국인들이 자주 쓰는 표현이 생각났다. 관중을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게 하는 선수. 볼을 잡을 때마다 ‘이번에는 또 어떤 플레이를 보여줄까?’라는 기대감을 주는 선수를 의미한다. 기니전에서 이승우가 딱 그랬다.

후반 36분 백승호의 골은 또 왜 들어간 걸까? 선발 기회를 잡은 우찬양의 크로스가 무실점 공헌자 정태욱의 머리를 거쳐 한국의 세 번째 골로 연결되었다. 백승호는 “(우)찬양이가 (정)태욱이한테 주길래, 거기서 때릴 수는 없으니 혹시 (내게) 줄까, 침투해보자 했는데 볼이 오더라”라고 설명했다. 깔끔한 연결 과정과 헌신적인 패스, 그리고 스타의 골까지. 생각대로 되는 건 이동통신 서비스 밖에 없는 줄 알았는데.

전주월드컵경기장 기자석에서, 참 오랜만에 ‘국뽕’ 맛을 음미했다. 타고 난 성향 탓에 직접 맞을 생각은 별로 없다. 하지만, 20일 태극마크 11인과 경기장을 찾은 축구 팬들 사이에서 형성되는 유대감을 구경만 해도 ‘국뽕’의 효과는 그야말로 만점이었다. 혹시 이 맛에 취할 생각 있으신 분께는 23일(화) 저녁 8시 아르헨티나전이 열리는 전주월드컵경기장으로 오시라.

사진=FAphotos
writer

by 홍재민_편집장

축구는 재미있어야 합니다. 하든 보든 쓰든 읽든 뭐든 @jaeminhong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streamable] 우레이, 바이시클킥으로 상대 안면 강타(영상)

포포투 트렌드

[youtube] 피케 약 올리는 레알 팬들의 구호

Responsive image

2017년 08월호


[단독인터뷰] 앙투안 그리즈만이 직접 말했다 “내 미래는…”
[LIVING IN CR7] 알아두면 쓸데있는 호날두 잡학사전
[특별기획] 세리에A 천하무적 시절: 말디니, 델피에로, 바지오, 토티, 호나우두, 부폰, 바티스투타
[2017 TRANSFER] 음바페, 모라타, 루안, 인시녜, 벨로티 外
[KR인터뷰] 황희찬, 조나탄, 이근호

[브로마이드(40x57cm)] 기성용, 손흥민, 크리스티아누 호날두(2면)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홍재민,임진성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